공지사항

수정 및 추가제작은
게시판에 기재하시면 순서대로 처리 해드립니다.

You are here:

고객센터

워드프레스 개요

작성자
wordpress
작성일
2019-11-24 23:36
조회
7
오픈소스 설치형 블로그이자 CMS. PHP 기반이며 라이선스는 GNU GPL v2. 워드프레스 기반 웹사이트는 전세계 웹사이트의 30%를 차지한다.

비영리 개발팀 WordPress.org와 워드프레스 블로그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리 기업 WordPress.com은 다른 업체이나, 후자의 개발팀도 본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같은 설치형 블로그인 무버블 타입이 3.0 버전을 기점으로 유료화되면서 큰 반발을 샀고,[1] 동시에 무버블 타입을 쓰던 사람들 다수가 이쪽으로 이주함으로 상당한 세를 얻었다. 한국에서도 텍스트큐브와 티스토리가 활성화되기 전까지 몇몇 사람들이 사용한 바 있다. 현재 텍스트큐브가 고인화됨에 따라 몇몇 텍스트큐브 블로거가 워드프레스로 이주하는 중.

버전업이 되면서 각종 플러그인이 나왔고, 설치형 블로그뿐만 아니라 하나의 사이트를 만드는 데도 활용할 수 있을 정도가 되었다. 따라서 해외에서는 설치형 블로그가 아닌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컨텐츠 관리 시스템)로 구분된다. 이걸 기반으로 하고 모듈을 잘 짜맞춰서 만들면 웹표준을 따르는 사이트를 구축하기 좋기 때문에 알게 모르게 국내도 이걸로 사이트를 구축하는 곳이 제법 있다. 가장 대표적인 곳은 블로터닷넷. 지금은 개편되었지만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역시 워드프레스를 사용한 적이 있다. 전체가 다 이걸로 된 건 아니고 JSP를 메인으로 사용하면서 동영상 스트리밍은 ASP, 게시글에는 워드프레스를 섞어 사용했다. 워드프레스가 단순히 블로그 툴인 줄 아는 사람들한테 보여주면 이런 것도 되냐면서 놀란다. 물론 표준적인 사용법은 아니다.[2]

어떤 웹사이트가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하고 싶으면 소스를 까보면 된다.[3] 메타태그에 generator로 써 있기 때문. 그 외에도 사이트 안에서 사용하는 경로에 "wp"라는 접두어가 묘하게 많이 보인다면 99%. 간단한 사이트라면 주소 뒤에 /wp-admin을 쳐 보면 관리자 로그인 페이지로 넘어가기 때문에 이걸 확인해 보는 방법도 있지만, 워드프레스가 워낙 여기저기 많이 쓰이다보니까 저 URL에 뜨는 폼만 집중 공격하는 봇이 존재하기 때문에 좀 규모가 있는 사이트라면 저 URL을 바꾸거나 아니면 아예 외부에서 접속하지 못하게 막는다.

이전까지는 관리자 페이지에 해당하는 wp-admin가 PHP 기반으로 제공되었지만 3.8 버전 이후부터는 Calypso라는 이름으로 자바스크립트 기반의 Node.js + React Front-End로 갈아탔고 오픈소스로 배포된다. 덕택에 멀티플랫폼 지원이 좋아졌고 이전에 비해서 확연히 속도가 빨라졌다는 평을 듣고 있다.

2019년 2월 현재 최신 버전은 5.0.3. 2월 21일에 버전 5.1이 출시 예정이다.

5.0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기존의 TinyMCE를 버리고[4] 구텐베르크라는 새로운 에디터로 탈바꿈하였다. 새로운 블록 방식의 에디터로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개발되었지만 반응은 호불호가 갈린다. (사실 구텐베르크 에디터를 반대하는 사용자가 압도적이다...)

구텐베르크의 최대 단점은 자바스크립트 기반으로 작성되어 기존의 PHP 방식의 에디터용 플러그인이 더 이상 지원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말 그대로 지금까지 써왔던 방법을 갑작스럽게 바꾸어버린 것이다. 애초에 구텐베르크 에디터를 플러그인으로 지원했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시간이 지나면 나아질지는 불명이다.